구글 검색순위 상위에 랭크하기
만들고 있는 블로그중 하나가 특정 정보 전달 및 신제품을 소개하는 목적이라 이와 관련된 연관검색에서, 특히 구글에서 상위에 랭크된다면 의미있는 일일것이다. 연습삼아 이 주제를 연구해볼 생각이다. 구글링을 통해 조사한 바에 다르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응용하라.는 것이다. 배운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기 SEO기법에 관한 리뷰를 써 볼 예정이다. 언제? 모르지 . . .
>검색 엔진의 순위를 올려주는 기술인 SEO관련 사업의 규모는 매년확장되고 있다. 광고회사들은 모두 SEO 전담 부서를 만들고, 기업들도 SEO 전문가들을 고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SEO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꼭 전문가에 의존해야 하는것은 아니다. 기본적인 SEO 전략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아주 작은 사이트를 구글의 “유기적(organic)”인 무료 검색 순위에서 상위에 오르게 할 수 있다.
원리는 간단하다. 구글 검색 순위 상위에 오르는 핵심적인 방법은 최대한 링크를 늘리고, 최적의 검색어를 찾아내는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목적의사이트는 어느 웹 사이트와도 쉽게 링크될 수 있었다. 지금도 그럴 수 있다면 구글 검색순위 상위에 쉽게 오를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지금은 마음대로 링크될 수 없다.
링크권한을 구축하자
“링크 권한(link authority)”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s;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가 중요하다. 그런데 구글은 쉬지 않고 스패머들(spammers)이나 구글의 신조를 따르지 않는 새로 등록된 사이트들을 통해 불량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필터링 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런 사이트와 링크될 경우 오히려 검색순위에 불리해지고, 심지어 구글에서 추방될 수도 있다고 SEO 전문가 그레그 보저(Greg Boser)는 말하고 있다. 웹게릴라(WebGuerrilla)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요즘 구글은 의심이 가는 사이트의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유죄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웹게릴라(WebGuerrilla)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요즘 구글은 의심이 가는 사이트의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유죄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사이트마다 성격이 다르므로 다른 종류의 링크가 필요하지만, 공통적으로 분명한 규칙이 적용된다.
링크권한을 구축하는 방법
구글은 주요 기업, 관련업계, 정부 조직과 링크된 경우 점수를 더 준다. 그리고 특히 교육기관에만 부여되는 .edu를 주소로 둔 사이트가 많은 점수를 얻는다. 일부의 스패머들은 이런 점을 악용하며 구글보다 한발 앞서가고 있다. 예를 들면 “바이코딘(Vicodin; 진통제) 구매”를 검색하면 .edu 주소와 링크된 많은 사이트들이 뜬다. 바이코딘 판매자들이 이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보고, 우리도 이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물론 아주 일시적인 효과에 그치겠지만) 우선, 교육기관을 찾아서 링크한다. 그러나 구글과의 지속적인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선 교육기관과의 링크도 목적 사이트와 연관성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업체를 벤치마킹하자
목적 사이트의 경쟁업체가 링크되어 있는 사이트들을 조사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야후의 익스플로러 사이트(siteexplorer.search.yahoo.com)를 통해 각 사이트의 인바운드 링크를 알 수 있다. 웹 디렉토리에 등록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 방법이다. 야후와 비즈니스(Business.com)의 디렉토리는 각각 수백 달러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검색순위 상위에 오르고 싶다면 그 만큼의 값어치는 충분히 할 것이다.
효과적인 검색어를 관리하자
아무리 훌륭한 링크가 많아도 잠재 고객들이최적의 검색어로 목적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잠재 고객들이 목적 사이트를 찾아오게 만드는 것은 검색어를 통해서이다. 워드트랙커(Wordtracker) 같은 검색키워드 서비스를 이용해 사람들이 특정 제품을 찾을 때 사용하는 검색어를 알아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 또한 단점이 있다. 흥미롭게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검색어가 항상 최고의 검색어는 아니라는 점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글의 유료 검색어 관련 광고다. “디스카운트 부엌 캐비넷” 같은 관련 검색어 광고를 하게 되면 당신의 사이트 광고가 상위에 뜨게 된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등을 이용해 어떤 검색어가 매출로 이어지는지 찾아보고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유료 검색에 사용되는 검색어는 유기적 무료 검색에도 효과가 있다. 보저(Boser)는 “이 방법을 빨리 터득해라. 그렇지 않으면 엄청난 시간과 돈만 낭비하게 될 것이다.”고 조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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